Algorithm

프로그래머스, 순위 [파이썬]

부산대보금자리 2021. 11. 16. 23:17

[ 문제 설명 ]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선수의 수 n,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
  •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500개 이하입니다.
  • results 배열 각 행 [A, B]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
입출력 예nresultsreturn
5 [[4, 3], [4, 2], [3, 2], [1, 2], [2, 5]] 2
입출력 예 설명

2번 선수는 [1, 3, 4] 선수에게 패배했고 5번 선수에게 승리했기 때문에 4위입니다.
5번 선수는 4위인 2번 선수에게 패배했기 때문에 5위입니다.

 

 

[ 문제 풀이 ]

 

나는 풀기 어려웠다. 타고난게 없으면 노력이 더 많이 필요하다고 느낌

두 가지 정도의 풀이를 찾아 보았다 .

첫 번째는 단순구현 두 번째는 플로이드워셜 알고리즘이다.

두 개의 풀이지만 공통적으로 핵심은 도대체 어떤 경우가 나오면 순위가 결정되는 것이지? 하는 것이다. 

이걸 알아야 어떻게 풀어야 겠다가 나오는데 순위가 결정되는 요인을 모르면 절대 풀수가 없다.

그건 바로 x라는 선수가 있으면 x를 이긴 선수와 x에게 진 선수의 합이 n-1(본인을 뺀 수)이 되야 하는 것이다.

 

def solution(n, results):
    answer = 0
    win_graph = defaultdict(set)    # 이긴 애들
    lose_graph = defaultdict(set)   # 진 애들
    
    for winner,loser in results:        # 결과에서 이기고 진 애들 그래프화
        win_graph[loser].add(winner)
        lose_graph[winner].add(loser)

    for i in range(1,n+1):         
        for winner in win_graph[i]:                    # i한테 진 애들은 i를 이긴 애들한테도 진 것
            lose_graph[winner].update(lose_graph[i])
        for loser in lose_graph[i]:                     # i한테 이긴 애들은 i한테 진 애들한테도 이긴 것
            win_graph[loser].update(win_graph[i])
    
    for i in range(1,n+1):
        if len(win_graph[i]) + len(lose_graph[i]) == n-1:   # i한테 이기고 진 애들 합쳐서 n-1이면 순위가 결정된 것
            answer += 1

    return answer

첫번째 풀이는 https://velog.io/@narastro/%ED%94%84%EB%A1%9C%EA%B7%B8%EB%9E%98%EB%A8%B8%EC%8A%A4-%EC%88%9C%EC%9C%84-Python

 

[프로그래머스] 순위 (Python)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

velog.io

에서 가져왔다.

win_graph는 각 key에 대해 진 선수들을 기록하는 것이다. 

lose_graph 는 각 key에 대해 이긴 선수들을 기록하는 것이다.

즉 반대로 기록한것이라고 보면 된다.

핵심은 가운데 for문이다. 

두 가지 for문을 통해 두가지 경우를 볼수 있다. 

i라는 선수가 있으면

i에게 진 선수? 그럼 i가 이긴 애들한테도 지겠네 를 반영한다. <-- 첫번째 for문

i에게 이긴 선수? 그럼 i가 진 애들한테도 이기겠네 를 반영한다. <-- 두번째 for문

 

이후 마지막 for문에서 앞서 말한 이긴 선수와 진 선수가 n-1이 되면 순위가 결정난다. 

 

두 번째

이는 플로이드워셜 알고리즘을 응용한 것이다. 

원래 해당 알고리즘은 a에서 b로 갈때 k를 거쳐 가는 경우를 통해 최단 거리를 찾는 것이다. 

여기서 거쳐간다는 의미는 a>b, b>c => a>c가 되는 경우이다.

그래서 제일 처음에 보면 True 와 False를 구분했다. 

만약 a>b, b<c이면 a와 c의 관계는 알수가 없다. 이는 대소관계 비교가 안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for문 내의 if문을 보면 비교가 되는 경우에만 True를 반영하고 그 반대 경우는 False로 입력해준다. 

 

이를 모두 해줌으로서 첫번째 방법과 마찬가지로 대소관계 비교가 된 경우에 대해서 True로 기록이 되며 이 수가 n-1일 경우 순위가 정해진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