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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빅테크 계열사 내 일방에만 유리한 내부거래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카카오페이가 2019년 인수한 보험대리점 인바이유와의 관계다. 당초 카카오페이에 유입된 고객이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사가 인바이유에 월 납입 보험료의 약 560%를 수수료로 제공하고 인바이유는 이 가운데 절반인 280%를 카카오페이에 줬다. 그러나 올 3월부터는 계약 내용을 바꿔서 인바이유가 받던 수수료는 560%에서 280%로 반 토막이 났고 이 중 절반인 140%는 카카오페이에 제공하게 됐다. 카카오페이는 인바이유의 기여도가 낮다는 보험사 등의 요청에 따라 수수료가 조정됐다고 밝혔다.
빅테크가 카드사에 광고·마케팅 비용을 전가하는 게 대표적이다. 예를 들어 토스 앱에서 카드 사용 고객에게 캐시백 등을 제공하는 마케팅 비용과 광고비는 모두 카드사가 부담한다. 대형마트 등에서 카드 판촉행사를 벌일 때에는 카드사와 영업점이 비용을 분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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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시장 여건 변화가 금융시스템 위험으로 전이될 가능성을 억제해야 한다"면서 "주택수급 불안 해소를 위해 일관성 있는 공급정책을 추진하고, 공적 보증의 공급 규모와 지원대상을 조정하는 등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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