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내 구매 및 재고 관리와 관련된 요소에 관한 포스팅
기본적으로 자재, 구매 관리를 하는것에 필요한 조달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위한 조직 구조는 위와 같다.
Top - Down Approach에서 1: n 구조이며 짚어봐야 할 부분은
1. 회사 코드당 여러 플랜트가 존재할 수 있다.
2. 플랜트는 자재에 따라 여러 저장 장소를 가질수 있다.
3. 플랜트는 하나의 구매 조직을 가지지만 구매 조직은 여러 플랜트를 가질수 있다.
4. 구매조직은 하나의 회사 코드에만 속한다.
5. 회사 코드 간 구매의 경우 구매 조직을 회사 코드에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위와 같은 구조를 가질수 있으며 플랜트는 구매조직과 관계(relationship)을 설정해줘야 적절한 로직을 구현할 수 있다.
* 구매 그룹
구매 그룹은 기업의 구매자 또는 구매자 그룹을 나타냄
* 조달 프로세스의 마스터 데이터
마스터 데이터는 장기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 레코드로 구성된다.
구매 오더가 생성되면 기본적으로 기존 마스터 레코드에서 구매 오더로 데이터가 전송 된다.
공급 업체 주소, 지급 처리 데이터, 수량 단위, 자재 내역, 구매 오더 텍스트 등의 데이터가 자재 마스터에서 신규 문서로 복사된다.
* 비즈니스 파트너 마스터 데이터
비즈니스 파트너는 사용자의 조직에 상품과 서비스를 납품하는 공급업체 또는 벤더를 일컫는다.
주로 개인, 조직, 그룹으로 범주를 나눈다.
공급업체의 마스터에는 이름, 주소, 은행 계좌 정보, 세금 세부사항, 청구 기본설정 등의 정보가 보관된다.
프로세스 상에서 공급업체는 다양한 역할을 맡을수 있다.
조달 프로세스에서는 구매 오더 수령인, 이어서 자재 공급업체가 되고 송장 발행처, 수취인이 된다.
구매 오더 관리에서는 파트너 탭으로 관리한다.
만약 일시적으로 공급하는 파트너의 경우 일회성 공급업체(CpD)를 생성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