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메타(META)의 비전

부산대보금자리 2021. 11. 10. 11:51

페이스북이 메타버스로의 시작을 알렸다. 

페이스북 커넥트 2021 콘퍼런스에서 언급한 핵심 내용을 기록하고자 한다.

 

이는 NFT, 블록체인 까지 아우르는 전략이다.

 

우선 현재 진행되는 가상공간에서의 교육, 회의, 수업 등등의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오프라인과 온라인상의 공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세계의 그림을 온라인상의 집에 가져온다거나 온라인상의 그림을 AR로 인해 현실에서 홀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확장하여 이 공간에서 삶을 누리면 디지털 이코노미가 필요하다. 

따라서 3d 아이템, 아바타, 콘서트 등을 누릴수가 있는 것이다.

이는 현재 주목받는 NFT기술(블록체인)이며 페이스북은 10월 19일에 NOVI라는 디지털 지갑을 론칭했다.

이는 가치가 거의 변하지 않는 스테이블 코인을 주고받을 수 있는 지갑이다.

 

이를 통해 내가 일하고, 돈을 벌고, 쓸 수 있는 가상 세계를 만드는 것이 지금 상황에서 확장 가능한 일차적인 목표이다.

 

이제 이후 계획을 보자.

 

1)

Horizon(= 메타버스 홈)

이 공간에서 친구들을 초대하고 같이 게임하고 놀 수가 있다. 

=> 이것을 확장한 Horizon world가 있다. 여기선 유저들이 직접 본인의 세상과 게임을 만들 수 있다. 

비유하자면 마인크래프트의 주인공이 되어 보는 것이다.

이 개념에서 앞의 내용을 활용하면 오브젝트를 사거나 팔면서 건물을 짓는 것이다. 

즉 이는 확장하면 VR 앱스토어가 생기는 것이다.

 

이제 진짜 알짜배기 핵심이 나오는데 바로 Interaction SDK, insight SDK, Voice SDK이다.

이를 사용하면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용자가 VR대신에 MR(=mixed Reality)로 갈 수 있다.

VR과 AR 두 기술의 장점만을 합친 기술로 MR은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융합해 조금 더 진화된 가상세계를 구현하고 냄새 정보와 소리 정보를 융합해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VR과 AR은 시각에 전적으로 의존하지만 MR은 시각 외에 청각 촉각 등 인간의 오감을 접목시킬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이  API로 핸드 인터랙션을 추가하고 현실세계에 디지털 오브젝트를 넣어볼 수 있다.

 

2) Cambria

새로운 vr헤드셋인데 메타버스가 진짜 장소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아바타의 눈 맞춤, 표정 변화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서 상대방의 시선 말하는 표정까지 처리 가능하다.

 

3) Nazare

AR 안경이다. 

AR 안경에 컴퓨터 기술을 탑재해서 홀로그램과 AR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즉 무거운 헤드셋을 안 써도 된다는 것이다

 

4) Photo realistic avatar 

사람과 똑같이 생긴 아바타를 만든다.

또한 장소를 가상세계에 똑같이 재현하고 앞에서 언급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면 물체에 센서를 부착해놓으면 누군가 물체가 움직이는 것이 가상으로 보이게 된다.

 

5) Wrist baesd neural interfaces

손목 기반 신경 인터페이스 

나의 손 움직임이 즉시 커맨드로 연결되는 것이다. 이게 상용화되면 

키보드가 필요 없어지고 손 움직임에 따라 아이언맨이 될 수 있다. 

 

6) 시선 추적 연구

TV를 바라보면 AR 안경은 이를 감지하고 손으로 클릭만 하면 TV가 켜진다. 

 

가장 어려운 점은 타 플랫폼과의 상호 운용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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