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접세/직접세
조세는 납세의무자와 실제로 세금을 부담하게 되는 조세부담자가 일치하는지 여부에 따라 간접세와 직접세로 구분된다.
납세의무자와 조세부담자가 일치하여 조세부담이 전가되지 않는 조세를 직접세라고 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 종합부동산세 등이 있다.간접세는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등이 있다.
- 미시/거시건전성 정책
개별 금융회사의 부실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것 = 미시건전성 정책
경제전체의 금융안정을 위한 시스템 리스크 억제 정책 = 거시건전성 정책
- 결제완결성
지급결제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진 참가기관의 지급, 청산, 결제가 어떠한 상황이나 법률에 의해서도 취소되거나 무효화되지 않고 해당 지급결제시스템의 운영 규칙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결제 완결성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지급결제시스템을 통해 완료된 금융기관의 지급,청산, 결제 행위가 사후적으로 무효화 될수 있어 금융 시스템에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 겸업주의/전업주의
하나의 금융회사가 제공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의 종류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겸업주의와 전업주의로 구분된다.
겸업주의는 한 금융회사가 은행,증권,보험 등 여러 금융서비스를 취급할 수 있는 반면 전업주의는 은행,증권사,보험사 등이 각각 해당하는 고유의 서비스만 제공하는 방식이다.
-경기 순응성
경제주체의 위험인식 및 행위, 금융의 제도 및 규제 등의 효과가 경기변동의 움직임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 경기종합지수
산업생산지수, 소비판매액지수 등 개별 경제지표들은 경제활동의 한 측면만을 반영하고 있으므로 개별 경제지표들을 가공 합성하여 만든것 즉 각 부문별로 경기를 잘 나타내는 경제지표들을 선정해서 만든 것
- 경상 수지
재화나 서비스를 외국과 사고파는 거래 즉 경상거래의 결과로 나타나는 수지를 말한다.
- 경제성장률
- 경제심리지수
기업가 또는 소비자들의 경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지표
- 유가증권이란?
증권은 '권리를 증명한 종이 쪼가리'를 줄인 말입니다. 따라서 유가증권이란 유가, 즉 ‘돈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종이 쪼가리’를 말합니다,
유가증권의 대표적인 예는 우리 지갑속에 있는 돈입니다. 1000원 짜리, 만원 짜리가 바로 '돈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종이쪼가리' 그 자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갑속에 있는 수표에 대해서도 잠시 생각해봅시다. 수표도 분명히 '돈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종이쪼가리' 입니다. 따라서 수표도 유가증권이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관심이 많은 주식도 유가증권입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나중에 배당 받을 수 있으니 돈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증권, 즉 유가증권이 되는 것입니다.
- 실물증권 : 종이증권같은
- 계좌대체
계좌대체란 중앙예탁기관에 계좌를 설정한 계좌 설정자끼리 유가증권을 거래할 때 실물 증권을 주고받는 대신 계좌 간 대체하는 방식으로 장부상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주식과 채권 등 증권은 거래가 완료되면 매도자의 증권을 매수자에게 이전해야 한다.